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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일제강점기 조선의 고난과 역경

by 세계 역사 전문가 2024. 2. 1.

일제강점기: 조선의 고난과 역경

일제강점기 또는 일본통치시대는 1910년 8월 29일부터 1945년 8월 15일까지 한반도가 일본 제국의 식민지로 존속한 기간을 지칭합니다.

일본은 1910년에 조선을 합병하면서 '조선'이라는 명칭을 '한국'으로 고쳤고, 통감을 총독으로, 한국법규를 구한국법규로 고쳐 국체를 바꾸었습니다. 이후 '일제시대'라는 표현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일제강점기'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본 제국주의를 강조하는 관점에서 '대일항쟁기', '일본제국주의강제점령기' 등 다양한 명칭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왜정', '왜정시대'라는 용어도 과거에는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주로 노인이나 일부 비공식 매체에서만 사용됩니다.

'일제강점기'라는 표현에는 일부에서 편향된 표현이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이는 '미제강점기'로 바라보는 북한의 영향이 작용했다는 견해도 있으며, 반공을 앞세우던 박정희 정부 당시에도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대중적으로는 '일제강점기'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학술적인 명칭으로는 '일제강점기', '대일항쟁기' 등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들 명칭은 역사 연구와 교육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타로는 '일본식민지시대', '일제암흑기', '일정시대', '일제침략기', '왜치시대' 등의 표현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일제강점기의 세대별 특징

1910년부터 1919년까지의 제1기는 무단통치와 헌병경찰통치의 시기로 분류된다. 이 기간은 조선 총독으로 사이토 마코토가 부임하며 식민통치 이념이 변화한 시기이다. 이때 토지조사사업과 회사령이 시행되었으며, 태형령을 통해 조선인을 대상으로 태형이 실시되었다. 또한, 헌병경찰제도가 도입되어 일본 육군 소속 헌병들이 치안 업무를 담당하였다. 교원들이 무장하여 다니고, 치안 업무에 헌병이 투입되는 등 폭압적인 통치가 시작되었다.

1920년부터 1930년까지의 제2기는 문화통치기로 알려져 있다. 제1기 이후 세계 대공황과 3.1 운동의 영향으로 이 시기는 민족분열통치가 강조되었다. 경제적으로는 산미증식계획이 시행되었고, 헌병이 보통경찰로 대체되었다. 언론과 출판의 자유가 제한되고, 회사령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변경되었다. 이때 친일반민족행위자들이 대거 나타나기 시작했다.

1931년부터 1937년은 만주사변의 영향으로 제3기 전기로, 1938년부터 1945년은 중일전쟁으로 제3기 후기로 본다. 경제정책으로는 남면북양과 국가총동원법이 도입되었다. 이 시기에는 국가총동원법을 통한 병참기지화 정책이 시행되었다.

이 시기는 1910년 8월 29일 한일합병부터 1945년 8월 15일 광복일까지 35년간의 식민지배가 이루어졌다. 다른 피지배국들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빨리 끝난 편이지만, 개인의 삶에 비춰보면 35년이라는 기간은 결코 짧지 않았다. 일제의 가혹한 탄압과 잔재는 2020년대에도 완전히 청산되지 못하고 남아있다.

일제가 조선을 식민지로 편입하면서 무단통치와 헌병경찰통치 등 폭압적인 통치가 시작되었다. 경제적으로는 토지조사사업과 회사령, 산미증식계획 등이 도입되었다. 문화통치기에는 언론 제한과 친일반민족행위자들의 활동이 두드러졌으며, 제3기에서는 중일전쟁으로 인한 국가총동원법의 영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역사적 변화는 조선인들에게 상당한 어려움과 탄압을 가져왔고, 일제강점기의 잔재는 오늘날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4.2. 1920년대

제1차 세계 대전 종전 후, 미국 대통령 우드로 윌슨의 민족자결주의 발언이 조선 민중 사이에 퍼지면서 3.1 운동이 격화되었다. 이로 인해 무단통치 시기는 종식되었다. 사이토 마코토 총독이 부임하면서 문화 통치를 표방하며 일부 가혹한 정책을 완화하고 민심을 추스리는 시도를 시작했다. 조선총독부는 경찰을 헌병이 아닌 경찰로 변경하고, 문관도 총독에 임명될 수 있음을 공표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경찰의 수와 예산을 증가시키며 경찰제도를 통해 통제를 강화했다.

1920년대에는 조선인 언론사인 조선일보, 동아일보, 조선중앙일보 등이 창간되었다. 이는 일본의 문화통치의 일환으로서, 조선인들의 언론과 사회 활동을 조절하고 일본 문화를 흡수시키는 것이 목적이었다. 문화통치는 회유정책을 통해 조선인들을 일본화시키고자 했으며, 언론과 사회활동을 통제하면서 조선인들의 사회 활동을 일본의 통제 아래 두려워하게 만들었다.

1920년대에는 교육 기회가 확대되었지만, 이는 철저한 일본의 통제 하에 이루어진 것이었다. 전국적으로 수많은 보통학교가 설립되었지만, 초등교육의 보편화는 부족했고, 보통학교 입학시험이 도입되었다. 중등학교의 설립은 극단적으로 억제되었고, 고등교육은 필수적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교육은 주로 회사 설립 조건의 변경과 함께 이뤄졌으며, 이는 일본 기업의 조선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었다.

1920년대는 3.1 운동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독립운동이 국내외에서 활발히 전개되었다. 의열단을 중심으로 한 폭탄 투척 사건 등이 발생했고, 상해임시정부와 흥사단 등이 일제에 항거하여 민족단결을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일본은 치안유지법을 제정하여 사상운동가와 총독부에 반대하는 인물을 탄압하고, 지방선거를 조작하여 기득권층들이 주로 참여하게 했다.

이 시기에는 조선인의 세계 인식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조선인들은 세계 여행이 자유로워졌고, 사상적, 이동적으로 개방적이었다. 이는 냉전 시대의 대한민국과는 대조적으로 세계 여행이 통제되고 사상의 자유가 억압된 시대와 대비된다. 조선에 수입된 주요 사상은 사회주의와 반제국주의였고, 이는 한반도의 해방을 위해 기여했다. KAPF와 같은 사회주의 문학 단체도 활동하며, 공산당의 창당과 해체가 이 시기에 이뤄졌다.

1920년대의 한반도 경제 성장률은 1차산업이 1.1%, 2차산업이 4.5%, 3차산업이 4.3%, 전산업이 2.3%로 나타났다. 이는 조선이 당시 일본의 산업화 정책에 따라 제조업이 활성화되는 동시에 농업 부문에서도 일부 성장이 있었음을 나타낸다.

4.3. 1930년대

1930년대는 일본의 군국주의적 야욕이 극대화되는 시기였습니다. 1931년에 발생한 만주사변은 일본의 군사적 침략으로 이어지면서, 1932년에는 만주국이 세워졌고, 1937년에는 중일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본은 처음으로 일본군 위안부를 창설하였습니다.

이 시기는 독립운동가들에게는 가장 가혹한 시기 중 하나였습니다. 1927년에 벨기에 브뤼셀에서 국제반제동맹이 창립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반제동맹이 조직되었고, 조선에서는 1930-1933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반제동맹이 형성되었습니다. 이는 광주학생항일운동과 같은 국내 대중운동의 폭발과 일본의 만주침략에 따른 반전투쟁의 긴급한 요구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주로 학생들을 중심으로 조직되었습니다. 반제동맹은 국내 대중운동과 더불어 학생들을 혁명적인 노동조합 및 농민조합 활동가로 양성하는 훈련장 역할도 수행했습니다.

1930년대 초반, 일제의 군국주의는 민족자본의 토양을 마련하고 농촌진흥운동 및 전시체제를 준비하면서 국내 경제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주식투자와 회사설립이 활발히 일어나며, 농촌과 경제에 커다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빈부격차는 여전히 크고, 하루 먹고살기 바쁜 하층민들의 삶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이 시기에는 남북의 공업 생산규모도 차이를 보였습니다. 1940년 기준으로 북한의 공업 생산규모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중화학공업과 중공업 등에서 북한의 생산 비중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 시기에는 초등학교 과정을 2년으로 압축한 형태인 간이학교가 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빈부격차와 함께 여전히 문맹률이 높았고, 교육 기회는 일부 특정 계층에게만 제한적으로 주어졌습니다.

1937년 중일전쟁이 발발하면서, 일본은 국가총동원법을 공표하여 전시체제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국내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독립운동은 국외에서 더욱 치열한 활동을 이어나가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 동안 국내 독립운동은 한반도 내부와 국외에서 크게 괴리되었습니다. 상해임시정부는 1932년 이봉창 의사 의거로 중국 내륙인 항저우와 난징으로 거처를 옮기면서, 국내에서는 사회주의 및 노동운동, 농민운동 등이 다양하게 전개되었습니다. 그러나 무장 독립운동은 만주에서는 어려워지고, 국내에서도 치열한 상황에서 조직과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1940년대: 일제 강점기의 암흑과 광복의 전망

1940년대가 되자, 일본은 태평양 전쟁을 시작하며 양면전쟁의 특성상 전력이 부족해지자 민족말살정책을 강행했다. 외지와 내지를 통합하려는 강압적인 흡수통합정책은 한국의 상황을 악화시켰다. 이로써 한국어 매체 금지, 창씨개명, 징병제 도입 등의 일련의 조치가 이루어졌다. 태평양 전쟁으로 인해 흡수정책이 가속화되면서 일본 기업의 활동이 활발해지며, 한민족은 점진적인 영구병합에서 벗어나 직면한 실질적 위기에 처했다.

일본은 문화통치의 상징이었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1940년에 물자 부족과 한국어 매체 금지로 인해 폐간시키며 정보 통제를 강화했다. 또한 태평양 전쟁으로 인한 물자와 인력 공출 정책은 조선민중에게 유례없는 고통을 안겼다. 조선에서는 공출제가 시행되어 철도 선로부터 농기구, 악기까지 다양한 물자가 일제에 의해 압수되었지만, 미군의 제해와 제공으로 실제로 일본 본토로 이송되지는 못했다.

1940년대는 독립운동사의 암흑기로서, 경성 트로이카 활동가들이 1939년에 만든 항일 비밀결사인 경성콤그룹이 주목받았다. 이 단체는 1941년의 대규모 검거와 박헌영과의 연락 두절에도 불구하고 무장투쟁을 준비하며 광복 순간까지 항거를 이어갔다. 이관술은 이 단체를 지도하며 독립운동을 이끌었고, 박헌영과의 연대를 통해 지속적인 활동을 유지했다.

남부에서는 조선공산당 재건운동의 꽃이 피었는데, 원산그룹은 혜산사건과는 다르게 코민테른, 중국공산당, 일본공산당 등과의 연락 없이 사상적 전과자에 의한 적색노동조합 조직운동을 기초로 했다. 원산그룹은 사회주의 의식 수준이 높은 지도부를 중심으로 교묘한 운동을 전개하였고, 대중 획득을 위한 적극적인 문서 활동을 펼쳤다. 이 그룹이 1, 2년 더 지속되었다면 대규모 무장봉기에 동원될 준비가 되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1944년 말에서 1945년 초에 이르러 조선건국동맹, 공산주의자협의회, 자유와독립그룹, 경성콤그룹 등이 무장투쟁을 위해 활발한 연락과 연대를 벌였다. 그러나 일본의 항복과 함께 한반도에는 새로운 시대의 문이 열렸다. 하지만 일제의 잔재와 친일파 문제로 한국은 여전히 그림자 속에 서있으며, 분단된 현실이 한민족을 갈라놓고 있다.

태평양 전쟁 시기는 일제 강점기의 암흑기 그 자체였다. 독립운동가들은 힘겨운 항쟁 끝에 광복을 이뤄냈지만, 그림자 속에는 일제의 잔재와 문제들이 여전히 남아있다. 이로써 한민족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으며, 광복 후에도 해결되지 않은 여러 과제들이 한국의 발전과 통일에 대한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사회적 분위기 속의 다양한 경험과 감정

일제강점기 동안 명동과 충무로 일대는 혼마치로 불리며 상업 중심지로 발전했습니다. 특히, 1930년대에는 이 지역이 일제시대 문화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일제강점기의 사회 구조는 다층적이었습니다. 이는 일제의 민족말살정책, 친일파 양성정책, 개발 의도, 병참기지화 등이 혼합되어 다양한 계층 간에 복합적인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민족말살정책과 친일파 양성정책에 의해 피해를 입은 이들, 지주와 자본가들, 독립운동가들이 각자 다른 경험과 감정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분화된 사회 구조로 인해 각 계층은 서로 다른 시각에서 일제강점기를 평가했습니다. 다수의 조선인이 노예근성에 사로잡혀 묵인하고 침묵했다는 주장도 있지만, 이는 그들이 일제강점기에 대한 무지와 미숙한 평가로 이어진 결과일 수 있습니다.

독립운동가들은 일제에게 발각될까 봐 두려워하면서도, 고문에 처해져 절망의 순간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언제나 광복을 향한 희망을 품고 있었고, 몇몇은 안전한 제3국에서 활동하며 독립을 꿈꾸었습니다.

독립운동가들은 광복 이후에도 각자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김구와 이시영 등은 광복 후에도 독립운동가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국가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들의 희생과 노력은 나중에 대한민국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게 됩니다.

조선인들은 조선지원병으로 징집되는 등 강제적으로 참여한 사람들도 있었지만, 일부는 경제적인 이유나 명예 욕심 등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각자의 선택과 경험은 그 당시 사회 분위기와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다양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조선인들은 일제의 억압 속에서 침묵을 강요받았습니다. 이들의 다양한 생존 전략과 내적 갈등은 사회 분위기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였습니다. 그들이 겪은 어떠한 감정과 생존 전략도 그 시대의 이해와 평가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일제강점기의 사회 분위기는 다층적이고 복합적이었습니다. 독립운동가들의 희망과 절망, 조선인들의 다양한 선택과 경험은 그 시대의 복잡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시점에서의 이해와 평가를 통해, 단일한 시각에서의 왜곡을 피하며 역사의 다면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에서 근무 중인 유력한 일본인은 일본의 정책 목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일본은 몇 세대에 걸쳐 한민족을 자국민으로 동화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를 통해 일본어와 생활 양식을 채택하게 만들어 한민족을 완전히 흡수하고 통제하려 한다는 것이다.

동화주의는 상대 민족을 외국인으로 취급하는 방법과 그들을 자국민으로 동화시키는 방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짧은 시간 동안 통치를 유지할 수 있으나 오래 가지 못하며, 후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최종적으로는 성공한다고 일본인은 주장하고 있다.

독자적인 생각과 견해를 가진 프레더릭 매켄지는 이를 '일본의 자비심 많은 계획'이라고 형용하며, 일본이 한국인을 일본어와 일본의 생활 양식으로 변화시키고 그들을 자국민으로 흡수하려는 시도라고 해석하고 있다. 이는 한국의 국토를 병탄하고 산업을 일본에게 흡수시키는 전형적인 식민주의적 행태를 반영하고 있다.

동화주의는 정치적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조선인의 정치적 권리는 인정되지 않았으며, 억압과 차별은 계속되었다. 이는 식민지 지배를 합리화하는 구호에 불과했다.

그러나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다르다. 동화주의는 화폐, 시장, 법률 등을 일본과 조선 간에 통합시키는 데 성공했다. 화폐 통합, 시장 통합, 법률 적용 등을 통해 두 지역 간의 경제적 활동이 자유롭게 이루어졌고, 지역 통합은 전체 일본 제국으로 확대되었다. 동화주의는 정치적으로는 한계가 있었지만, 경제적으로는 성공을 거둔 정책이었다. 이는 조선을 완전히 흡수하고 지배하기 위한 제국주의의 한 형태로 작용했다. 이러한 변화는 지역 경제를 빠르게 촉진시키면서도 동시에 억압과 차별의 그림자를 드리웠다.

제도적 차별

조선인에 대한 차별은 일제강점기 동안 다양한 형태로 나타났다. 교육과 직업 선택에서의 불평등, 사회·법 제도의 불이익, 그리고 신민화 정책의 결과로 민족 문화가 훼손되고 왜곡되는 등 다채로운 차별 요소들이 존재했다.

조선인은 강제동원을 비롯한 일본의 전쟁 수행을 위한 여러 정책에 휘말려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조선은 병참기지로 이용되며 그 지역의 자원과 노동력이 일본에 의해 착취되었습니다.

일본은 조선인에 대한 민족 문화를 부정하고 말살하려는 정책을 펼쳤습니다. 민족적 특성을 부정하고 조선의 역사와 문화를 왜곡함으로써 일본의 통치를 합리화하고자 했습니다.

조선인은 합병조약에 따라 일본 국적을 부여받았지만, 이로 인해 완전한 동등한 지위를 취득하지 못했습니다. 일본 헌법이 조선에 완전히 적용되지 않았으며, 일부 법률은 차별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식민 통치 기관이 설립된 지역의 거주민과 정식 영토가 되지 않은 지역의 거주민은 각각 다른 법률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조선 내의 법적 지위는 내지인, 식민 통치 기관이 설립된 지역의 거주민, 정식 영토가 되지 않은 지역의 거주민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조선인은 외형상으로는 일본 국적을 가졌지만, 실제로는 외국에 대해서만 일본인이 되는 것에 불과했습니다. 권리는 불평등하게 부여되고 의무는 강제적으로 부여되는 형태의 법적 차별이 존재했습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조선과 일본의 통화가 통합되고 시장이 통합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관세가 폐지되고 일본의 관세율이 적용되면서 두 지역의 시장은 완전히 통합되었습니다.

조선에는 일본의 사법 제도가 이식되었습니다. 조선에서는 일부 예외를 두면서도 일본의 다양한 법령이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이로써 두 지역 간의 법적 환경이 통합되었으며, 경제 활동에 있어서 차이가 없어졌습니다.

일본의 조선 통치는 다른 식민지 지배와 비교할 때 어정쩡한 특성을 보였습니다. 강압적인 탄압 정책과 자치권 부여의 부재 등으로 인해 본토민과 식민지 주민 사이의 괴리가 심각하게 나타났습니다.

식민지 경제 성장의 결과로 조선은 어느 정도의 혜택을 봤습니다. 그러나 이 혜택은 대부분 친일반민족행위자나 고위직에 오른 극소수의 조선인에게로 한정되었고, 대부분의 조선인들은 실질적인 혜택을 누리지 못했습니다.

일본의 조선 통치는 평가가 갈등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의 성장이 있었지만, 그에 따른 불평등과 차별은 민족 감정과 연결되어 여전히 논쟁의 소지가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의 조선 통치는 다채로운 차별과 어정쩡한 지배로 인해 여전히 엇갈리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효과와 불평등한 대우가 어우러져, 이 시기의 역사적인 상처와 영향은 한국 사회에서 여전히 큰 의미를 지닙니다.

교육의 차별

1944년의 교육정도별 통계를 살펴보면, 조선인과 일본인 간의 교육 수준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교육정도 조선인 (%) 일본인 (%)
불취학 80.28 3.73
간서수 6.38 -
국초퇴 1.58 1.63
국초졸 9.81 22.37
국고졸 0.34 31.30
중졸 1.41 34.99
전문학교졸 0.16 4.34
대졸 0.05 1.63
합계 100 100

이 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불취학 비율이 굉장히 높은 반면, 고등 교육 수준인 대졸 이상의 비율은 극히 낮다는 것입니다.

일제는 조선인들에게 고등 교육을 제공하려는 의도가 없었습니다. 대신, 식민지 운영에 필요한 일정 수준의 인력을 양성하고, 독립 운동을 방지하기 위해 초중등 교육 및 실업 교육에 주력했습니다.

조선인 학제는 조선어와 조선사 교육을 배제하고, 대신 일본어를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교원들은 학생들을 위협하는데에 검을 소지하며 극압적으로 교육을 시행했습니다.

3차 조선교육령은 내선일체, 일선동조, 황국신민화 선전이 일어나면서 학제를 통일시켰습니다. 조선어는 수의과목으로 변경되고, 조선사와 조선지리 교육은 금지되었습니다. 또한 황국신민서사를 강제로 외우게 하고, 무사도 등의 군사 훈련을 강화하였습니다.

4차 조선교육령은 전시체제에 맞추어 조선인 학생들을 군수인력으로 동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고등 교육 수업 연한을 줄이고, 조선어를 폐지하는 등 전시체제에 따른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조선인들의 교육은 언어적, 교육 수준 등에서 차별을 받았습니다. 고등 교육은 일본으로 유학하거나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받을 수 있었으며, 대부분의 교육 수준이 낮았습니다.

일제의 교육 체제는 광복 이후에도 여러 문제를 남겼습니다. 민족 감정의 부재, 일본어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이 교육적인 영향으로 이어졌습니다.

조선인들에 대한 교육은 근대적이지만, 그에 따른 격차와 차별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불평등한 교육환경은 광복 이후에도 여러 사회적 문제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의 교육체제는 조선인들에게 불평등하고 차별적인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 언어적인 차별, 교육 수준의 격차는 광복 이후에도 영향을 미치며, 교육체제의 문제는 한국 사회에서 계속해서 논의되고 있습니다.

악습의 유입

한국과 북한은 일제강점기를 통해 나이 한 살 차이만으로도 반말과 존댓말을 가르는 악습이 생겼다. 이는 동시대 다른 나라들과는 차별화된 특성이다. 조선의 악습은 대부분 전근대적 신분제의 영향을 받아 타국과 큰 차이가 없었으며, 이러한 악습은 일제의 영향으로 더 악화되었다. 특히, 똥군기와 병영국가화로 인해 군사독재가 강화되었고, 이는 현재까지도 한국과 북한 사회에 남아있는 문제 중 하나이다.

북한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제의 부정적인 유산을 상당히 많이 갖고 있다. 주체사상과 경제 체제는 천황제 파시즘과 일본 민족주의의 영향을 받았다는 견해가 있다. 황장엽이 주체사상을 창시할 때 천황제를 참고했다는 증언이 있어 이 견해를 뒷받침한다. 이러한 악습은 다른 나라에서 찾기 힘든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한민국은 1987년 민주항쟁을 통해 민주화를 이루고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부 사람들은 갑오개혁 시기에 일본이 신분제를 철폐했다고 주장하지만, 그 실제는 다르다. 비록 법적으로는 신분제가 철폐되었지만, 사회적으로는 여전히 신분 차별이 존재했다. 특히, 조선총독부는 백정 출신을 차별하고 총독부 자체도 권위주의적인 행태를 보였다. 이로 인해 백정들은 학교 입학이 거부되거나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보고서에 따르면, 오히려 친일파 양반들이 일제의 영향으로 인해 혜택을 받은 경우가 더 많았다. 법적으로는 신분제가 사라졌지만, 실질적으로는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신분 차별이 사라지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형평 운동이 나타나면서 백정들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일제는 이에 대응하여 강제적인 형평운동 탄압을 시행했고, 이는 1927년의 '고려혁명당사건'과 1933년의 '형평청년전위동맹사건'으로 나타났다.

한국인들은 일본의 지배에 저항하며 끊임없는 항쟁을 벌였다. 일본은 한국의 풍습, 문화, 언어를 소멸시키려 했지만, 한국인들은 민족적 자부심을 가지고 단호히 대항했다. 부역자가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전체를 동조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이는 제국주의 국가와 전범들을 옹호하는 어리석은 주장에 불과하다. 한국의 역사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배경과 다양한 기록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통계적 모델만을 믿어서는 안 된다.

한일 강점기의 영향: 법, 경제, 문화

1912년 조선형사령을 통해 형사 재판 제도가 개편되었습니다. 이로써 행정과 사법이 분리되고 전문주의가 도입되었습니다. 몰(沒) 신분과 몰(沒) 친소의 평등주의, 죄형법정주의, 증거주의, 일사부재리(一事不再理)의 원칙, 시효제도, 복심(覆審) 제도, 변호사 제도 등이 도입되었습니다. 조선민사령은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을 사권(私權)의 주체로 공인하였으며, 민사 법령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1958년에 대한민국 민법이 제정되고 1960년에 시행되었습니다. 조선민사령과 큰 차이가 없는 내용이었으며, 이는 김병로 대법원장이 프랑스와 독일의 법을 기반으로 일본의 민법전을 작성한 결과입니다. 이로써 민사 법령이 국내에 정착하게 되었고, 일본의 영향이 계승되었습니다.

한일 강점기에는 일제의 근대 경제 시설, 기구, 제도가 도입되었지만, 빈부격차가 컸습니다. 무역 확대와 산업 고도화는 있었지만, 사회 전반에서 일본에 종속된 구조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농업 분야에서는 농업 생산량의 증가를 찾기 어려웠고, 농지 소작의 증가로 소작농이 어려운 현실을 겪었습니다.

한반도에는 일본 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진출했습니다. 금융, 유통, 제조업 등에서 활동한 일부 기업은 광복 이후에도 계속해서 활동하거나 국내 기업들과 기술 제휴를 통해 다시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한일 강점기에는 일본인들이 한반도의 고분을 상대로 도굴과 약탈을 행했습니다. 특히, 고려 왕조의 무덤들은 그 후손들이 대를 이어 수호하고 있었던 무덤들로서, 분향품 등이 함께 약탈되었습니다. 또한, 궁궐과 건축물도 피해를 입었고, 문화의 변화는 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일어났습니다. 한일 강점기는 사법,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일본의 근대화 정책과 강점 기간 동안의 지배로 인해 한반도에서 펼쳐졌습니다. 이로써 현대 대한민국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 것이며, 그 영향은 오늘날까지 이어져가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의 남북한 영향

일본의 항복으로 해방된 1945년, 남북한은 각각 김일성의 독재와 친일파의 영향을 받으며 악영향을 겪었다. 남한의 경우, 박정희가 만주군 장교로 복무하던 경험으로 인해 미국식 통치를 기반으로 나라를 다스렸으나, 여전히 일본 제국식의 체제로 많은 병폐를 야기했다. 민주화 이후에는 개선되었지만, 서열주의 문화와 군 내부의 부조리는 여전히 남아 있었다.

남한보다 더 큰 악영향을 겪은 북한은 김일성의 독재와 주체사상으로 인해 일제의 부정적인 영향이 더욱 심화되었다. 김일성은 친일파나 지주에 대한 증오를 부추기고, 동시에 자신에게 충성한 친일파를 기용했다. 또한, 주민들의 외세 침략에 대한 트라우마를 악용해 주체사상과 김일성 가문의 세습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했다. 김일성 가문의 초상화가 일본의 어진을 숭배하듯 아끼는 현상은 북한에서도 나타났다.

한반도 분단은 일본의 강점으로부터 비롯된 시각도 있다.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였기에 일본의 패망 직전까지 일제는 소련을 참전하게 하여 옛 조선의 영토를 점령하게 했다. 이로써 분할이 논의되었고, 이후 미국과 소련이 지도자를 선호해 통일을 어렵게 만들었다. 분단은 국가 운영 참여 경험이 차단되어 근대 국가 운영 경험이 부족한 한국 정치인들이 운동가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하는데 어려움을 주었고, 이로써 해방 후의 정치 비극이 시작되었다.

한국인들의 국가 운영 참여 경험이 차단되었고, 특히 근대 국가 운영 경험이 제로였다. 이로 인해 광복 당시의 정치인들은 정치적 경험이 부족하며, 계파와 정파 간 협상과 논의를 통한 결론 도출에 미숙했다. 이러한 상황은 해방 후의 정치 비극을 촉발시켰으며, 일본은 민주주의를 도입하고 역사교육을 통해 국민에게 일본 제국의 악영향을 알리는 반면, 한반도에서는 분단과 군사주의로 인한 악습을 오해하고 비하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정작 일본은 민주주의 도입으로 군사주의를 청산하고 경제적으로 발전하며 생활수준을 향상시켰다. 그러나 부정적 영향을 알리는 진정성 있는 역사교육의 부재로 인해, 남북한에서는 일본 제국의 악영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일본은 자국 역사를 정면으로 대면하고 교육을 통해 국민에게 알리는 반면, 한반도에서는 역사의 오해로부터 비정상적인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일제강점기의 남북한에 끼친 악영향은 군사문화, 분단의 강점, 국가 운영 참여 경험 부재 등 여러 측면에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남북한은 여전히 일제강점기의 잔재와 싸우며 극복해 나가고 있다.